제목 프랜차이즈 세무의 달인 임동현 세무사
작성자 장사의 달인
작성일 2022.07.09
 장사의 달인을 찾아서. 프랜차이즈 세무의 달인 임동현 세무사
 
장사의 달인을 찾아서는 프랜차이즈 세무의 달인 임동현 세무사를 만나보았습니다.
임동현 세무사는 2012년부터 프랜차이즈 전문 세무사로 활동 중 이며 현재 옛날장터치킨, 사나포차, 카페 아마떼 등 20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세무를 맞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전문 세무사의 특급 노하우를 들어 보았습니다.
 
 
 
  [프랜차이즈 세무 임동현 세무사]



1. 자세한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제 이름을 따 임동현 세무사무소를 운영 중이고요, 2012년부터 프랜차이즈 세무업무를 주력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설립단계부터 본사의 성장과 더불어 가맹점 세무까지 전담하고 있습니다.
의사들도 정신과, 피부과, 치과처럼 전문영역이 있는 것처럼 세무사도 전문영역이 있습니다. 저는 프랜차이즈 본사,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20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전담세무사로 활동 중입니다.
 

  
2. 프랜차이즈 세무회계에 주력하게 된 이유
  
세무법인에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회사들의 세무를 담당했었습니다.
다른 직종의 여러 회사를 담당하면서 보다 구체적으로 전문분야를 찾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중 눈에 띈 것이 프랜차이즈 산업이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분야지만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무를 담당하는 세무사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프랜차이즈 관련 공부를 시작하였으며, 수많은 프랜차이즈 오너들과 직원들을 직접 만났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본사들과 가맹점들이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특히 세무와 회계 관리와 같은 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도 주먹구구식으로 해결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충분히 합법적으로 절세를 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을 몰라, 막대한 세금을 지불하고, 본사가 가맹점에 절세의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데 전혀 도움을 못주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 이후 프랜차이즈 세무회계 쪽으로 더움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3. 세무사 임동현 사무소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세무사 임동현 사무소에서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세무와 회계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본질의 이해를 바탕으로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이해, 가맹본부의 교육훈련, 가맹사업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프랜차이즈 관련 법률, 입지와 상권분석, 가맹본부의 마케팅 홍보전략, 슈퍼바이징 시스템의 연구, 프랜차이즈 사업 관련 갈등과 분쟁의 해결방안 모색 등 프랜차이즈에 대한 모든 연구를 많이 하였습니다. 한마디로 프랜차이즈를 제대로 아는 곳이란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특성에 맞는 세무 시스템 구축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경쟁력이 아닐까 합니다.

 
 
4. 세무사 임동현 사무소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세무회계에 관심을 갖고, 세무와 회계와 관련된 연구만 하다가 후에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모든 연구에 총력을 기울이다 보니,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이 외식산업에 많이 편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이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가 1980년대 후반인데, 이렇듯 짧은 역사가 말해주듯 우리나라 프랜차이즈는 외국의 선진화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비해서는 아직도 전문인력 부족과, 외식산업에 편중이라는 한계점을 보이고 있지만, 바꾸어 말하면 그만큼 발전가능성이 무궁한 사업형태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미국 전역에 6500개 이상의 최다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프랜차이즈는 ‘Jackson Hewitt Tax Service’ 라는 세무법인입니다.
서비스업에서의 프랜차이즈는 아직 미약한 우리나라에서 세무회계 서비스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저희 사무실의 비전입니다.



 5. 세무사님만의 프랜차이즈 세무 노하우를 공개해주세요.
 
프랜차이즈 본사 세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본사의 수익관리입니다.
본사의 가맹비, 교육비, 로얄티수익은 물론, 인테리어 등 개설수익, 물류수익 및 협력업체 수수료 수익까지 저희 사무실은 프랜차이즈 사업 초기단계부터 추후 발생될 세무조사까지 염두에 두고 수익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한편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에 세금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전달하여 가맹점이 피해를 보게 되고, 이로 인해 본사와 가맹점이 마찰을 겪기도 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가맹점에 대한 세무교육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6. 예비 창업자에게 전하는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큰 자본 없이 전국적인 체인망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프랜차이즈 본사를 희망하는 사업자에게 매력적이며, 뿐만 아니라 가맹점 희망자의 경우에도 치열한 자영업 경쟁 속에서 시스템을 갖춘 본사의 지원 아래 보다 안정된 환경에서 사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창업 후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창업의 방법입니다.
정부 역시 프랜차이즈사업이 소자본 창업으로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경제발전에 기여도가 높다는 점에서 프랜차이즈산업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예비 창업자의 경우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창업 아이템 선정, 입지 및 상권 분석, 초기 투자비용의 회수기간, 월 수익률 등을 꼼꼼히 분석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수반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컨설턴트로부터 컨설팅을 받는 것도 시간과 시행착오라는 기회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을 읽는 창업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프랜차이즈 세무
임동현 사무소
http://www.jangsadalin.com/
support/support_010100.html?bmain=view&uid=8&mode
=
  • 블로그
  • 카카오
  • 밴드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