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낙지의 달인 도용길 대표
작성자 장사의 달인
작성일 2019.10.19
다섯 번째 장사의 달인을 찾아서는 낙지의 달인 (주)삼도씨푸드 도용길 대표를 만나보았습니다.
도용길 대표는 1997년 낙지와 인연을 맺고 20년 동안 낙지만을 바라보며 살아온 낙지의 달인입니다.
낙지유통부터 낙지전문점 프랜차이즈 까지 운영중인 낙지의 달인 도용길 대표를 만나 노하우를 들어보았습니다.
 
 
[엄청난 낙지 도용길 대표]

1. 자세한 회사소개 및 브랜드 소개해주세요.

㈜삼도 씨푸드 수산물을 수입해서 가락동 도매시장에서 도매, 유통하는 물류 회사입니다.
냉동낙지와 해물 품질은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현재는 제 이름을 딴 도용길의 엄청난 낙지라는 낙지전문 브랜드를 런칭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 창업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20년 동안 낙지유통을 하면서 수많은 낙지전문점에 납품을 하였습니다.
수 많은 낙지전문점중 어떤 매장은 흔히 말하는 대박집 사장님으로 성장하였지만, 대부분은 평범하거나 쪽박집 사장님으로 매장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저는 좋은 낙지만을 고집하여 똑 같은 낙지를 제공하였는데 어떤 매장은 성공을 하고 어떤 매장은 실패를 하였습니다. 그 성공과 실패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낙지유통뿐만 아니라 낙지전문점의 성공요인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그결과 첫 번째는 맛, 두 번째는 주인장의 운영 노하우라는 결과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낙지 메뉴를 활용한 메뉴를 수없는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개발하였습니다. 좋은 낙지를 납품하고 최상의 소스와 조리법을 개발한거죠. 그결과 최고의 맛에 대한 표준을 찾았고요, 그리고 낙지손질에 관한 노하우, 매장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제가 직접 운영하면서 터득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제 잘되는 낙지집을 만들어 드릴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낙지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3. 최초의 창업 연도는 언제인가요? 창업당시 시장 상황은 어땠나요?

1997년 유림수산이라는 낙지유통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그 당시는 수입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늘던 시기라서 사업은 순항하였습니다. 2002년 삼도물산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2008년 유한회사로 전환, 올해 주식회사 삼도 씨푸드로 변경하였습니다.
 
 
 
4. 해당 아이템에 주목한 이유는?


낙지는 건강식이며 보양식입니다.
제가 너무 좋아하는 메뉴이기도 하고요. 그
런 낙지를 활용한 맛있는 메뉴를 동네 어디서나 만나볼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불경기에 손님하나 없이 사장님만 우두커니 매장을 지키는 사장님들을 보며, 낙지전문점으로 바꾸면 손님들을 충분히 모을 수 있는데 하는 안타까움이 있었습니다.
남들과 똑같은 고기집, 식당으로는 손님을 모을 수 없습니다.
남들과 다른 아이템, 남들과 다른맛, 남들과 다른 서비스를 해야만 손님이 찾아옵니다.
 
 
5. 귀사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면 무엇이 있습니까?

(주)삼도씨푸드의 가장 큰 장점은 낙지를 잘 아는 회사라는 것입니다. 본사에서 직접 낙지와 해산물을 수입하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영매장을 운영하며 낙지에 대한 맛에 대한 노하우를 갖추고 있습니다. 수입, 유통, 매장운영 까지 3박자를 두루 갖춘 것이 가장 큰 경력이라고 생각합니다.
 
6. 창업을 하다가 어려웠던 점과 어떻게 극복했는지 궁금합니다.

직영매장을 일부러 주택가 2층에 오픈했습니다. 나쁜 입지에서 손님을 모을 수 있어야 경쟁력 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처음 매장을 오픈하니 역시 손님들이 잘 안오더군요. 2층에 생판 처음 보는 낙지집이 오픈했으니까요. 하지만 처음 오픈하였을때 한두명이던 손님들이 그 지인분들 데려오고, 그 지인분이 또 다른 지인분들을 데려오고, 입소문이 나면서 주변에서 대박집이란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손님이 몇 테이블이 없을때도 최상의 낙지와 최상의 맛을 제공했습니다. 손님이 없다고 재고 낙지를 사용하고, 신경을 떨 썻다면 저도 똑 같은 쪽박집 사장님이 되었을 겁니다. 항상 한명의 손님이라도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가집과 실천이 있어야 합니다.
 
7. 낙지 달인으로서 좋은 낙지를 고르는 자신만의 노하우는 어떤 것이 있나요?

냉동낙지와 생물낙지, 물론 생물 낙지가 더 맛있지요. 하지만 냉동낙지도 적정하게 냉동을 했다면 생물 낙지와 비슷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물먹은 낙지가 있습니다. 물먹은 낙지는 음식을 하면 원래크기에서 반으로 줄어들죠. 물먹은 낙지는 서서히 냉동을 시켜 낙지 조직을 부풀어 오르게 하고 육질을 손상시킵니다. 낙지는 급속 냉동을 통해서 원형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낙지전문점을 운영 중이라면 해동을 하여 낙지가 얼마나 줄어드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 줄어드는 정도가 높다면 해당 업체에서 낙지를 받아서는 안됩니다.
 
 
8. 대표님에게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도용길의 엄청난 낙지 하면 누구나 믿고 매장을 찾아주시는 겁니다. 엄청난 낙지는 낙지도 최고급, 맛도 최고급이란 소리를 듣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를 믿고 창업하는 가맹점주들이 돈도 많이 벌고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도용길의 엄청난 낙지를 찾는 고객분들이 맛있게 먹고 건강하게 먹었다 생각나는 매장을 만드는것이 꿈입니다.
 
“엄청난 낙지에서 먹으면 정말 돈이 아깝지 않다”라는 말을 계속 듣겠습니다.


(주)삼도씨푸드
엄청난 낙지
http://www.jangsadalin.com/support/
support_010100.html?bmain=
view&uid=83&mode
=

 
  • 블로그
  • 카카오
  • 밴드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