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복어의 달인 正복앤아구 나재홍 대표
작성자 장사의 달인
작성일 2017.11.21
복어의 달인 正복앤아구 나재홍 대표

이번에 만나 볼 장사의 달인은 복어의 달인 나재홍 대표입니다. 나재홍 대표와 복어와의 인연은 1985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어린 시절 어머님이 개업한 복어식당이 복어와의 첫 인연이었습니다. 그 후 30년이 훌쩍 지난 지금은 복어의 달인이 된 나재홍 대표의 성공스토리를 엿보겠습니다.





1. 대표님 언제부터 복어와 인연이 되었는지요?

부모님이 전문 복어식당을 1985년부터 운영하였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복어식당을 부모님 식당일을 도우며 복어에 대한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성인이 되어 본격적으로 어머님 복어식당에서 주방실장으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2001년 25평 규모의 식당에서 1, 2층 100평 규모의 식당으로 확장하며 저는 주방 조리 실장으로 근무하며 월매출 1억 5천을 달성하였습니다. 어머님 복어식당은 등촌동 “강서복집”이라는 맛 집으로 손문이 나면서 여러 TV프로그램에도 방영되었습니다. 지금은 어머님과 동생이 운영하며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꾸준히 사랑받는 매장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복어 유통기업을 운영 중이신데 언제부터 하셨는지요?

조리실장으로 쌓아온 복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2006년 강서수산을 설립하여 복어 및 아구를 서울 경기도 위주의 전문식당에 도․소매 납품을 시작하였습니다.
2012년 ㈜한성푸드시스템으로 법인전환 후 2013년 HACCP지정 및 제조가공업 허가 취득 하여 가정에서도 쉽게 조리할 수 있는 복국을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복어를 유통한 것이 아니라 복어조리법, 관리법등을 개별 매장들에게 무료로 전수해주었습니다.




3. 正복앤아구를 창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많은 복어 전문점들은 10년 이상 꾸준히 사랑받는 매장들이었지만,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나이를 들어가시며 변화 없이 안주하시고, 기존 시설은 낡아 볼품없는 매장이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복어라는 좋은 음식을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싶은 꿈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복어집, 세련된 복어집 이라는 모토로 正복앤아구라는 직영점을 오픈하여 그간의 모든 노하우를 맛으로 쏟아내고 있습니다. 正복앤아구의 正은 말 그대로 올바르게 만든다는 뜻으로 품질, 위생, 가격 등 모든 면에서 소비자의 합리적 소비를 촉구하기 위한 다짐을 담은 상호입니다.

요즘 트렌드에 맞는 인테리어를 구축하여 남녀노소 거리낌 없이 접근할 수 있어 기존 복어전문점과의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물류를 직접 가공, 생산, 배송함으로 일률적인 맛이 보장되어 높은 부가 가치를 올릴 사업이라 판단하여 직영 매장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4. 기존의 복어전문점과 正복앤아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기존 복어전문점에 대해 일반소비자들은 부담되는 가격, 노후 된 인테리어, 중장년층이 먹는 음식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대부분 복어 집들은 10년 이상 오래된 매장들이 대부분입니다. 저는 복어집도 이제는 가족단위, 젊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세련된 인테리어로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正복앤아구는 해장국부터 생복어탕까지 메뉴를 다양하고 가격을 차별화 하였습니다. 대부분 복집의 좌식 인테리어를 입식의 기본 콘셉트로 디자인하고 세려된 분위기로 디자인하였습니다. 과거 20년 전의 소비자는 진한 국물을 선호했지만 요즘은 깔끔하고 시한 국물을 선호하여 국물의 맛을 변화시켜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5. 복어 프랜차이즈에 도전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복어는 부모님 때부터 30년 이상 해오던 아이템이며, 육류의 콜레라, 광우병, AI 어패류의 비브리오균 등에 상관없이 영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어전문점은 흔치 않음에 희소성이 있고, 한번 자리를 잡으면 장기간(10년 이상) 운영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기존 낙후된 복어집을 새로운 형태로 개선한다면 반짝 유행하는 창업아이템이 아니라 10년 이상 오랫동안 운영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있었습니다.
또한 육수와 양념, 원물(복어/아구)을 본사에서 직접 가공, 생산하므로 일정한 맛과 관리 가 용이하고 초보자도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게 시스템을 정비하였습니다.




6. 복어의 달인으로서 자신만의 노하우는 어떤 게 있나요?

좋은 음식의 첫째 조건은 좋은 재료입니다.
당연히 최상이 재료만을 취급하는 것이 원칙이고요.
메뉴 단가에 맞는 최적의 어종을 사용 하여 제일 고급어종인 참복 활어에서 부터 검복활어, 금밀복, 까칠복, 검은 밀복등 다양한 어종을 사용을 합니다
특히 탕에 사용하는 육수는 17년간 복어요리를 해오고, 복어를 다룬 노하우로 5시간 동안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8. 대표님에게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과거의 복어는 중장년층 및 노년층(남성)의 음식이었다면 앞으로는 아이와 젊은 여 성도 선호하는 보편적인 메뉴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복어는 매니아층이 형성되어 있지만 대중적이지 못한 메뉴였습니다. 저는 이제 남녀노소 누구나 복어를 부담 없이 먹고 대중화 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9. 마지막으로 예비 창업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

복어집 창업에 있어서 일정기간 자리 잡을 시간이 필요합니다.
주어진 일에 충실하며 기다리십시오.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성심성의껏 만들고 고객을 응대하십시오.
매출목표를 정하십시오.
최고의 맛을 유지하십시오.
복어집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고객을 창출하는 매장입니다.
그러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 카카오
  • 밴드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