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김치찌개의 달인 하태경 대표
작성자 장사의 달인
작성일 2017.04.08

여섯 번째 장사의 달인을 찾아서는 김치찌개의 달인 애솔에프앤비 하태경 대표를 만나보았습니다.
하태경 대표는 2001년 김치찌개집을 오픈하면서 벌써 15년 이라는 시간 동안 김치찌개를 만들어온 달인입니다. 김치찌개 맛집으로 소문만 애솔촌돼지를 전국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키어나가고 있는 김치찌개의 달인 하태경 대표의 노하우를 들어보았습니다.
 
 
[애솔촌 돼지 하태경 대표]
 
1.자세한 회사소개 및 브랜드 소개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無(무)에서 有(유)를 창조하는곳 "100%국내산"."냉동고가 없는 음식점" 으로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이 가족 건강을 생각하는 정직한 바른먹거리 를 추구하는"집밥" 애솔fnc(에프엔씨) 대표 하태경입니다. ​애솔fnc는 김치찌개.두루치기.김치오겹살 전문점의 애솔촌돼지와 ​돈까스.찌개.면 전문점의 돈찌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창업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IMF라는 거대한 태풍을 맞으며 1999년 회사가 부도가 났습니다. 부도가 나면서 창업이란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시절 많은 사람들이 저와 같은 처지였죠. 창업이란것을 생각하면서 생각한것이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이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집밥의 음식을 창업 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수많은 창업아이템을 찾아다니면서 역시 한국인은 김치찌개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김치찌개지만 누구나 시도하지 않는 방법으로 ​김치찌개와 두루치기 전문점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3.최초의 창업 연도는 언제인가요? 창업당시 시장 상황은 어땠나요?


​2001년2월1일 2년 동안 연구개발 끝에 김치찌개.두루치기.김치오겹살 전문점을 오픈 하였습니다.그 당시 시장은 냉동 삼겹살과 생 삼겹살, 대중성 있는 김치찌개로 반찬이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애솔촌돼지는 체계화된 단품 메뉴및 매일 동일한 반찬으로 남들이 추구하지 않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다가갔습니다. 많은 반찬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정직한 재료가 세월이 흐를수록 뿌리가 깊어진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한 결과 주위 상권에서 맛집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4.해당 아이템에 주목한 이유는?
​한국인의 소울푸드 1위인 김치찌개, 김치오겹살은 세월이 흐를수록 매출이 높아지는 장수 아이템입니다. 점심과 저녁 매출이 지속되며 어린아이부터 부모님까지 모두가 즐겨먹는 한국인의 대표 음식이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한 정직한 재료와 맛으로 걸어가면 유행을 타지 않고 반드시 성공 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집밥이기 때문입니다.


​5.귀사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면 무엇이 있습니까?


​여러가지 있겠지만..첫번째, 음식에 100% 정직을 담았습니다. "냉동고가 없는 음식점" "100%국내산 숙성김치" "껍질이있는 냉장육 및 하이포크 1+특선 암 돼지오겹살" "건고추100%고추가루"를 사용하면서도 63%의 높은 마진을 드립니다. 그것은 본사의 이익보다 점주님과 더불어 함께 걸어가면서 고객에게 바른 먹거리를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30%의 비용으로 오픈이 가능합니다. 창업비용의 70%는 주요상권의 가게임대 비용으로 들어갑니다. 본사를 위한 오픈이 아닌 점주님을 위한 창업이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정직한 맛을 추구합니다. 지난 16년의 기간 동안 단 한 번도 재료를 바꾸어 본적이 없습니다. 대한민국 김치찌개 김치오겹살의 누구와도 이길 자신이 있습니다.
 
​네번째,완벽한 물류 시스템입니다. 주문 후 전 재료 익일 배송 시스템으로 운영 됩니다. ​ 냉동고가 없는 음식점 으로 고객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6.창업을 하다가 어려웠던 점과 어떻게 극복했는지 궁금합니다?


처음 창업했을 때는 냉동고가 없는 음식점으로 국내산 100% 음식을 만든다니까 모두가 미쳤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자금도 부족했고 여러 가지 악조건 이었습니다. 손에 칼 한번 잡아보지 않았던 손으로 누구의 도움도 없이 혼자 창업을 준비하면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2년동안의 연구개발 하면서 반드시 성공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무도 시도하지 않는 방법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음식을 준비하고 제공하면서 고객과의 신뢰로 성공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그 당시 120일간 저온냉장고에서 숙성한 김치와 건고추 100% 고추가루 그리고 껍질이 있는 1+등급의 돼지고기 로 음식을 만들고 김치 오겹살에 초장으로 파무침을 해서 제공 한점과 참치집에서 사용하는 미니 대나무 도마에 오겹살을 담아 낼 때에는 모두가 놀라워 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지금의 제가 있게 되었습니다. 창업을 꿈꾸는 모든 분에게 저의 걸어온 길을 들려주며 함께 정직하게 더불어 걸어가고 싶습니다.
 

7.김치찌개 전문점 달인으로서 자신만의 노하우는 어떤것이 있나요?
​재료의 정품과 비품의 차이는 양심 이라고 생각 합니다. 짧은 기간 돈을 벌기위한 장사꾼 보다는 사업가가 되고 싶었습니다. 초등학교때 부모님 손잡고 오던 아이들이 지금은 남자,여자 친구를 데리고 옵니다.음식에 100% 정직을 담아 모든 고객에게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반짝 아이템으로는 성공 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100년 후에도 지속될수 있는 그런 "집밥" 브랜드의 대표가 되고 싶습니다.

 
​ ​8.대표님에게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정직한 사람이 잘사는 사회, 정직한 음식이 인정받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집밥"하면 생각나는 애솔fnc의 애솔촌돼지와 돈찌면이 모든분들에게 사랑 받고 싶습니다. 성실하고 정직하게 최선을 다해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9.마지막으로 예비 창업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창업의 기본은 정직이라고 생각 합니다. 돈에는 노력 외에는 쉽고 빠른 지름길이 없다는 마음으로 일을 즐기면 꿈은 반드시 이뤄 집니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순간 장애물은 나자신입니다. 해보지도 않고 안된다는 생각은 버리고 성실하고 정직하게 최선을 다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창업의 기본은 정직이라고 생각합니다.”



애솔촌돼지 홈페이지
www.aesol.co.kr
  • 블로그
  • 카카오
  • 밴드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